주토피아-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

2020.01.04 <아주 작은 습관의 힘>, 제임스 클리어

 

1.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.

 

2. 좋은 습관은 시간을 내편으로 만들지만 나쁜 습관은 시간을 적으로 만든다.

 

3. 목표에 집중하기 보다 나쁜 시스템을 하나씩 고쳐 나가라.

 

4. 나의 정체성을 잡아라.

  • 나는 독서가가 된다.
  • 나는 기록가 된다.
  • 나는 부자가 된다.
  • 나는 달리는 사람이 된다.
  • 나는 아침형 사람이 된다.

5. 독서가 

  • 일주일 1권 읽기 > 1년 52권 읽기
  • 오전 6시에 일어나 양치, 세수 하고 차를 내린다. > 차를 내리는 동안 물과 영양제를 마신다. > 내려진 차를 들고 책상에 앉아 1분동안 명상을 한다. > 책을 피고 읽는다.
  • 경제(부동산, 돈), 인간관계, 자기계발(습관, 시간관리), 인문학(역사, 철학)

6. 기록가

  • 매일 저녁 10시 30분 책상에 앉아 블로그에 일기를 작성한다.
  • 주제 : 하루 일과, 부동산, 경제 뉴스 정리

7. 부자

  • 공부하는 부자
  • 부동산 공부하기(50권 책일기 > 수업 듣기 > 수업들으면서 현장 다니기)
  • 과시적 비소비 > 비소비 블로그에 기록하기
  • 우리집 본진(안산 E편한세상초지센트럴포레) 잘 지키기 > 멀티할 곳 찾기

8. 달리는 사람

  • 점심먹고 10분간 혼자서 걷기
  • 퇴근 후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나가기(화, 목)
  • 토, 일 오전에 동네 한시간씩 걷고 오기

9. 아침형 사람

  • 11시 이후로 스마트폰 안하기
  • 침대에 누워서 와이프랑 이야기 하기
  • 알람 듣자마자 앉기
  • 오전에 일어나서 바로 양치하고 세수하기

이러한 작은 습관이 후에 나를 어떻게 변화시킬 지 기대 반 걱정 반이지만 일단 해보자

동작보단 실행하면서 시행착오를 겪는게 더 나으니깐!